2024년 7급·민경채 PSAT 자료해석 18번 해설 (사책형)

    문제지

    2024년 7급·민경채 PSAT 자료해석 사책형 18번 문제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7급·민경채 PSAT 자료해석 18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4번>

    ㄴ, ㄷ

     

    ㄱ. ‘갑’국의 전체 편의점 가맹점 수가 5만 개라면 편의점 브랜드 수는 최소 14개이다. (X)

    1위부터 5위까지의 가맹점 수 합을 어림해 구하면 44,5-- 정도가 나온다. 5만 개까지 5,5--개가 모자라고, 이 모자란 부분은 5위보다 낮은 순위에서 채워야 한다. 5위를 대충 800이라고 보고, 브랜드 수를 최소화해야 하니 전부 800으로 채운다고 생각해 본다. 8×7=56이니 7개만으로도 나머지 5,5--를 채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총 12개만으로도 된다는 얘기다. 선지의 기준과 넉넉히 차이 나니 5위를 787에서 800으로 올린 것에 의한 오류도 없을 것이다. X 치고 넘어간다.

     

    ㄴ. A~E 중, 가맹점당 매출액이 가장 큰 브랜드가 전체 가맹점 매출액의 합도 가장 크다. (O)

    가맹점당 매출액이 가장 큰 브랜드는 B다. 전체 가맹점 매출액의 합은 거기에 가맹점 수를 곱하면 나올 테다. 밑의 셋은 양쪽 모두 B보다 작으니 비교 대상이 아니다. A는 가맹점 수가 B와 거의 비슷한데 가맹점당 매출액이 B보다 제법 모자라다. B가 전체 가맹점 매출액의 합도 가장 큰 게 맞다.

     

    ㄷ. A~E 중, 해당 브랜드 전체 가맹점 면적의 합이 가장 작은 편의점 브랜드는 E이다. (O)

    각주에 따르면 전체 가맹점 면적의 합은 전체 매출액의 합을 가맹점 면적당 매출액으로 나누면 나온다. 전체 매출액의 합은 ㄴ에서 이미 구해 봤다. 가맹점 수와 가맹점당 매출액을 곱하면 된다. 가맹점 면적당 매출액은 표에 직접 써 있으니, 표의 제목행에서 왼쪽부터 순서대로 곱한 뒤 나누면 나오는 게 해당 브랜드 전체 가맹점 면적의 합이다.

     

    비교를 위해 E와 그 위를 관찰해 보면, 곱셈에 들어가 있는 '가맹점 수'의 자릿수 차이가 너무 크다. 나머지 둘은 자릿수도 같고 값도 아주 몇 배씩 벌어져 있는 건 아닌데, 가맹점 수에서 E가 저렇게까지 작아서는 상대가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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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면서 '드디어 난이도 좀 있는 녀석이 나왔군!' 했을 법한 문제다. 근데 그게 18번에 와서야 있다는 게…. 선지가 문장 형태로 된 일반적인 유형이므로, 곧바로 <보기>로 이동해 ㄱ부터 본다. 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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