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급·민경채 PSAT 상황판단 13번 해설 (사책형)
- 7급 PSAT 기출문제 해설/상황판단
- 2024. 11. 18.
문제지
2024년 7급·민경채 PSAT 상황판단 사책형 13번 문제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24년 7급·민경채 PSAT 상황판단 13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3번>
A국의 전화번호부에는 피얄라르 욘손(Fjalar Jonsson)의 아버지의 이름이 토르 아이나르손(Thor Einarsson)보다 먼저 나올 것이다.
(3문단) A국 전화번호부는 이름 알파벳 순으로 정렬되어 있다. 피얄라르 욘손의 아버지는 욘이므로 이름이 J로 시작하고, 토르 아이나르손의 이름은 토르이므로 T로 시작한다. J가 T보다 앞이다.
<오답 해설>
① 피얄라르 토르손 아이나르소나르(Fjalar Thorsson Einarssonar)로 불리는 사람의 할아버지의 부칭을 알 수 있다.
(1~2문단) 이 이름에서는 할아버지의 이름이 아이나르라는 것까지만 알 수 있다. 소개된 작명법도 할아버지의 '이름'까지 쓰는 것뿐이다. 이름과 부칭의 구분에 주의할 것.
② 피얄라르 욘손(Fjalar Jonsson)은 공식적인 자리에서 욘손으로 불린다.
(3문단) 공식적인 자리에서 부칭만으로 서로를 부르지는 않는다고 했으니, '욘손'이라고 부를 일은 없을 것이다.
④ 스테파운(Stefan)의 아들 욘(Jon)의 부칭과 손자 피얄라르(Fjalar)의 부칭은 같을 것이다.
아들 욘에게는 자신(스테파운)의 이름을 딴 부칭이 붙겠지만, 손자인 피얄라르에게는 아들 욘의 이름을 딴 부칭이 붙을 것이다.
⑤ 욘 스테파운손(Jon Stefansson)의 아들과 욘 토르손(Jon Thorsson)의 딸은 동일한 부칭을 사용할 것이다.
(1문단) 아들과 딸은 부칭에 붙이는 접미사가 서로 다르다.
프리미엄 해설
자세한 사고 과정이 궁금하다면 프리미엄 해설을 참조하세요.
2024년 7급 PSAT 상황판단 13번 프리미엄 해설
온 지문과 선지에 알파벳 떡칠된 게 보여서 첫인상이 그리 좋지 않다. 암호(짜기 규칙)에 약하다면 읽기부터가 힘들었을 만한 지문이다. 상황판단의 텍스트형 문제들은 글을 문장 단위로 해체해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