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민경채 PSAT 언어논리 7번 해설 (나책형)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21년 민경채 PSAT 언어논리 나책형 7번 문제다.

    7급 피셋에서 실무형 문제가 새로 출제되면서 민경채에서도 비슷한 유형이 등장했다. 매일 문어체 지문만 보다가 구어체로 긴 글을 보려면 적응이 어려울 수 있으니 좀 더 주의를 기울이자.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21년 민경채 PSAT 언어논리 7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5번>

    외부 자문위원의 PC에서 ○○메일 계정으로 자료를 보낸 뒤, 외부용 PC로 ○○메일 계정에 접속해 자료를 내려받아 자료 공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내부용 PC로 보내면 되겠네요.

     

    대화에 제시된 방법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외부용 PC와 내부용 PC 간 자료 공유 방법

    1. 이메일: 내부용PC에서 프로젝트 팀장 승인받고 ○○메일 계정 접속, '내게쓰기'로 메일 계정에 자료 저장. 내부용→외부용 일방향만 가능함.

    2. 자료 공유 프로그램: 프로젝트 팀장이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파일 개수, 용량, 공유 횟수 제한 없이 내부용↔외부용 상호 공유 가능.

    ※ 외부용 PC에서 자료 업로드/다운로드를 위해 사용 가능한 이메일 계정은 ○○메일뿐. 단, 보안 부서에 공문으로 요청해 승인받으면 일반 이메일 계정 접속 가능.

     

    5번 선지처럼 하는 건 가능하다. 외부 자문위원의 PC에서 ○○메일 계정으로 자료를 보내고, 외부용 PC에서 ○○메일 계정에 접속해 다운로드받고, 이를 자료 공유 프로그램으로 내부용 PC에 보내면 된다.

     

    한편, 내부용 PC에서는 ○○메일 계정에서 다운로드가 안 되니 착각에 주의하자.

     

    <오답 해설>

     

    ① 굳이 프로젝트 팀장이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겠군요.

    외부 자문위원이 자료를 어느 메일로 보내든 내부용 PC에서 이메일을 '다운로드'하는 건 불가능하다. 따라서 외부용 PC로 자료를 받고 자료 공유 프로그램을 써야 하는데, 이때 프로젝트 팀장이 비밀번호를 입력해줘야 한다.

     

    ② 사전에 보안 부서에 요청하여 외부용 PC로 일반 이메일 계정에 접속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는 방법밖에 없겠네요.

    정답 선지처럼 외부 자문위원이 처음부터 ○○메일 계정으로 보내면 일반 이메일 계정 접속을 위한 권한 부여 절차가 필요없다.

     

    ③ 외부 자문위원의 PC에서 ○○메일 계정으로 자료를 보낸 뒤, 내부용 PC로 ○○메일 계정에 접속하여 자료를 내려받으면 되겠군요.

    앞서 설명했듯 내부용 PC에서는 다운로드가 안 된다. 자료를 내게쓰기로 보내는 것만 허용된다.

     

    ④ 외부 자문위원의 PC에서 일반 이메일 계정으로 자료를 보낸 뒤, 사전에 보안 부서의 승인을 받아 내부용 PC로 일반 이메일 계정에 접속하여 자료를 내려받으면 되겠네요.

    내부용 PC로는 ○○메일 계정에만 접속할 수 있다. 이 방법을 쓰려면 외부용 PC로 자료를 받고 넘겨야 한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기존 민경채 유형만 팠다면 충분히 까다로워할 수 있는 신유형이다. 주어진 조건을 하나라도 놓치면 곤란하다.

    댓글

    밤도리 프리미엄콘텐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