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급 PSAT 상황판단 16번 해설 (나책형)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21년 7급 PSAT 상황판단 나책형 16번 문제다.

    민원 종류가 아마 작년 5급 상판에 나왔던 것 같은데… 읽기 쉬운 글이다. 민원 종류만 확실히 구분해주면 된다.

     

    2021년 7급 PSAT 풀이문제지 원본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21년 7급 PSAT 상황판단 16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4번>

    A시는 甲이 신청한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를 전화로 통지할 수 있다.

     

    갑이 신청한 민원은 불편 해결을 요구하는 '기타민원'이다. 처리결과의 통지 항목을 보면 기타민원의 경우 전화로 통지할 수 있다.

     

    <오답 해설>

     

    ① 甲은 구술 또는 전화로 민원을 신청할 수 없다.

    기타민원은 구술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② 乙은 전자문서로 민원을 신청할 수 없다.

    민원의 신청은 문서로 해야 하는데, 이 문서에 전자문서가 포함된다.

     

    ③ 甲이 신청한 민원이 다른 행정기관 소관 사항인 경우라도, A시는 해당 민원을 이송 없이 처리할 수 있다.

    민원의 이송 항목에 따라, 접수한 민원이 다른 행정기관 소관이면 접수된 민원문서를 지체 없이 소관 기관에 이송해야 한다.

     

    ⑤ 乙이 동일한 내용의 민원을 이미 2번 제출하여 처리결과를 통지받았으나 정당한 사유 없이 다시 신청한 경우, A시는 해당 민원을 바로 종결 처리할 수 있다.

    반복 및 중복 민원의 처리 항목에서 '법정민원'은 제외된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중간에 늴리리야 쉬어가는 문제다.

     

    메가피셋 풀서비스 기준 정답률: 89.2%

    최고 선택률 오답 선지: 5번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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