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급 PSAT 상황판단 16번 해설 (나책형)
- 7급 PSAT 기출문제 해설/상황판단
- 2021. 9. 26.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21년 7급 PSAT 상황판단 나책형 16번 문제다.
민원 종류가 아마 작년 5급 상판에 나왔던 것 같은데… 읽기 쉬운 글이다. 민원 종류만 확실히 구분해주면 된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21년 7급 PSAT 상황판단 16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4번>
A시는 甲이 신청한 민원에 대한 처리결과를 전화로 통지할 수 있다.
갑이 신청한 민원은 불편 해결을 요구하는 '기타민원'이다. 처리결과의 통지 항목을 보면 기타민원의 경우 전화로 통지할 수 있다.
<오답 해설>
① 甲은 구술 또는 전화로 민원을 신청할 수 없다.
기타민원은 구술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② 乙은 전자문서로 민원을 신청할 수 없다.
민원의 신청은 문서로 해야 하는데, 이 문서에 전자문서가 포함된다.
③ 甲이 신청한 민원이 다른 행정기관 소관 사항인 경우라도, A시는 해당 민원을 이송 없이 처리할 수 있다.
민원의 이송 항목에 따라, 접수한 민원이 다른 행정기관 소관이면 접수된 민원문서를 지체 없이 소관 기관에 이송해야 한다.
⑤ 乙이 동일한 내용의 민원을 이미 2번 제출하여 처리결과를 통지받았으나 정당한 사유 없이 다시 신청한 경우, A시는 해당 민원을 바로 종결 처리할 수 있다.
반복 및 중복 민원의 처리 항목에서 '법정민원'은 제외된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중간에 늴리리야 쉬어가는 문제다.
메가피셋 풀서비스 기준 정답률: 89.2%
최고 선택률 오답 선지: 5번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