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급 PSAT 자료해석 3번 해설 (가책형)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17년 5급 PSAT 자료해석 가책형 3번 문제다.

    어려운 거 안 시키는 문제다. 표에 들어 있는 수들만 봐도 머... 그냥 '초과'에만 주의하면 된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17년 5급 PSAT 자료해석 3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1번>

    ㄱ, ㄷ

     

    어차피 선지 중 두 개가 광종 분류를 요구하고 있어서 분류기준 보고 미리 6개 광종의 분류가 어떻게 되는지 다 적어놓고 가는 게 편할 수 있다.

     

    ㄱ. ‘주시광종’으로 분류되는 광종은 1종류이다. (O)

    주시광종은 두 항목 중 하나가 3.0 초과, 다른 하나는 2.5 초과 3.0 이하인 경우에 해당한다. 여기에 해당하는 광종은 아연광 하나뿐이다.

     

    ㄴ. ‘비축필요광종’으로 분류되는 광종은 ‘은광’, ‘아연광’, ‘철광’이다. (X)

    비축필요광종은 두 항목 모두 3.0 초과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은광과 철광은 비축필요광종이 맞으나 아연광은 ㄱ에서 봤듯 주시광종으로 분류된다.

     

    ㄷ. 모든 광종의 위험도와 경제성 점수가 현재보다 각각 20 % 증가하면, ‘비축필요광종’으로 분류되는 광종은 4종류가 된다. (O)

    왜 하필 20%일까? 2.5를 20% 증가시키면 정확히 3.0이 되고, 비축필요광종 분류기준은 '3.0 초과'이기 때문이다. 만약 점수가 2.5보다 크다면, 이를 20% 증가시켰을 때 당연히 비축필요광종 분류기준을 충족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다음의 가지 기준을 적용할 수 있다.

     

    1) 주시광종의 한 가지 항목은 이미 3.0 초과이고, 다른 한 항목은 2.5점을 초과하므로, ㄷ의 상황에서 주시광종은 반드시 축필요광종으로 바뀐다.

    2) 비축제외광종이라도 두 항목 모두 2.5를 초과할 경우, ㄷ의 상황에서 비축필요광종으로 바뀐다.

     

    이에 따라 주시광종인 아연광과 두 항목 모두 2.5를 초과하는 연광이 비축필요광종으로 바뀌어 비축필요광종이 총 4종류가 된다.

     

    ㄹ. ‘주시광종’ 분류기준을 ‘위험도와 경제성 점수 중 하나는 3.0점 초과, 다른 하나는 2.5점 이상 3.0점 이하’로 변경한다면, ‘금광’과 ‘아연광’은 ‘주시광종’으로 분류된다.(X)

    뭐가 바뀌었는가? 3.0 초과가 아닌 다른 항목이 2.5 초과 3.0 이하에서 2.5 이상 3.0 이하로 바뀌었다. 한 항목이 정확히 2.5라서 주시광종이 되지 못한 광종이 구제받는 건데, 그렇다고 해도 금광이 주시광종으로 분류될 수는 없다. 위험도 항목이 2.5 이상에 들긴 했지만, 경제성 항목이 3.0 초과가 아니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간단한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다. 2.5의 20% 증가 정도는 바로바로 튀어나올 수 있게 외우다시피 하면 좋다.

    댓글

    밤도리 프리미엄콘텐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