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5번 해설 (4책형)
- 5급 PSAT 기출문제 해설/자료해석
- 2021. 12. 3.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4책형 5번 문제다.
빈칸이 많고 덩치가 크다.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읽어야 한다. 생각보다 쉬운(?) 경우가 많으므로.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5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2번>
(가) 26, (나) 9, (다) 3, (라) 1, (마) 2
○ 2013년 철도교통사상사고는 전년대비 4건이 증가하였으며, 이 중 ‘투신자살’이 27건으로 전체 철도교통사상사고 건수의 90 %를 차지함
27건이 90%이므로 2013년 전체(100%) 철도교통사상사고 건수는 30건이다. 이게 전년대비 4건 증가한 것이므로 (가)에는 26건이 들어간다.
○ 2013년 철도안전사상사고 1건당 피해자 수는 1명으로 전년과 동일하였고, 피해자 유형은 모두 ‘직원’임
2013년 철도안전사상사고 피해자가 전부 직원이라고 한다. <표 2>에서 2013년 직원 피해자 수가 8명이므로, <표 1>의 2013년 철도안전사상사고 건수도 8건이다. 이게 전년대비 1건 감소한 것이므로 (나)에는 9건이 들어간다.
또, 1건당 피해자 수가 1명이므로 <표 2>의 (다)에는 나머지 3명이 들어간다. 그래야 피해정도별 피해자 수를 합쳐 8명이 나온다.
여기까지만 하면 답이 나온다.
○ 2013년에는 ‘규정위반’, ‘급전장애’, ‘신호장애’, ‘차량고장’을 제외한 원인으로 모두 3건의 운행장애가 발생함
<표 3>의 (마)에 2건이 들어가야 한다. 가운데 4개 빼고 더하면 3이라는 뜻이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빈칸이 많아서 귀찮아 보이지만 조건 2개만 봐도 풀리는 친절한(?)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