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24번 해설 (5책형)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16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5책형 24번 문제다.

    공항 이름들이 다 두 자리 알파벳인데 은근히 헷갈린다. 순위 아이디어에 증가율까지 있으니 이게 뭐람… 하는 생각이 들기 딱 좋다.

     

    ▶ 2016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풀이문제지 원본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16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24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1번>

    2015년 국제선 운항 공항 수는 7개 이상이다.

     

    아마 이 선지에서 걸려넘어진 사람이 많을 것 같다. 모르겠으면 빨리 넘어가야 하는 선지이기도 하다.

     

    <표 1>에서 국제선 운항 횟수 상위 5위에 든 공항의 운항 횟수 합을 구해보자. 콤마 앞부분만 잘라서 더하면 346이 나온다. 그런데 '갑'국 전체 국제선 운항 횟수는 353이다. 7이 빈다. 비어 있는 7은 5위 밑에 있는 공항들이 채워줄 텐데, 5위 밑에 있는 공항들은 5위보다는 운항 횟수가 적을 것이다. 5위의 운항 횟수가 3이니 3보다 작은 공항 하나로는 7을 채울 수 없다. 당연히 7개 이상이어야 한다.

     

    <오답 해설>

     

    ② 2015년 KP공항의 운항 횟수는 국제선이 국내선의 1/3 이상이다.

    국내선 운항 횟수는 56,309, 국제선 운항 횟수는 18,643이다. 1/3이 안된다. 잘 모르겠다면 54000과 18000이 정확히 3배 관계이니 얘네를 떼어놓고, 나머지인 2309과 643만 비교해 보자.

     

    ③ 전년대비 국내선 운항 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공항은 MA공항이다.

    MA공항의 국내선 운항 횟수는 전년대비 229% 증가했다. 그런데 MA공항은 2015년 국내선 운항 횟수 상위 5위에 들지 못했다. 이는 MA공항의 2015년 국내선 운항 횟수가 5321회 미만임을 의미한다. 그러니 MA공항의 국내선 운항 횟수 증가분은 기껏해야 4천이 안된다. 그런데 KP공항은 17.3% 증가해서 56,309회가 되었다. 117.3%가 56,309라면 대충 120%라 치고, 1/6(20/120)이 증가분이 된다. 당연히 MA공항보다 증가분이 많다.

    *AJ공항을 봐도 무방

     

    ④ 국내선 운항 횟수 상위 5개 공항의 국내선 운항 횟수 합은 전체 국내선 운항 횟수의 90 % 미만이다.

    정답 해설과 같이 콤마 앞부분만 잘라서 더해보자. 151이 나온다. 167,---에서 10%를 빼면(90%를 만들면) 16,7--이 빠져서 앞자리가 150,---이 되어야 한다. 상위 5개 합이 이보다 크니 90% 이상이다.

     

    ⑤ 국내선 운항 횟수와 전년대비 국내선 운항 횟수 증가율 모두 상위 5개 안에 포함된 공항은 AJ공항이 유일하다.

    KP도 있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단순 덧셈을 좀 해봐야 하다 보니 더럽다고 느낄 수 있는데, 콤마 앞에서 하는 덧셈 정도는 암산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아이디어를 건져가야 하는 문제.

    댓글

    밤도리 프리미엄콘텐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