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PSAT 모의평가 자료해석 13번 해설 (2020년 인사혁신처)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20년 인사혁신처 시행 7급 PSAT 모의평가 자료해석 13번 문제다.

    흔히 나오는 형태의 자료가 아니라 당황할 수도 있다. 다만 자료 형태가 낯설다고 해도 못 풀 문제는 아니다. 정석대로 풀든 다른 방법을 쓰든 충분히 풀고 넘어갈 수 있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7급 PSAT 모의평가 자료해석 13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3번>

    ㄱ, ㄹ

     

    칸수를 세서 비교하자. 가로가 10칸, 세로가 20칸이니 전체가 200칸이다. 만약 정확한 대수를 물어본다면 1칸당 4대로 환산하면 된다. 칸수를 셀 때는 가로×세로를 활용하자.

     

    ㄱ. 이륙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의 12배 이상이다. (O)

    이륙 중 인적오류는 가로 5 세로 11 = 55칸, 착륙 중 원인불명은 가로 1.5 세로 3 = 4.5칸이다. 12배 이상 차이 난다.

     

    ㄴ. 비행 중에 원인불명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착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많다. (X)

    비행 중 원인불명은 가로 3.5 세로 3 = 10.5칸, 착륙 중 기계결함은 가로 1.5 세로 7 = 10.5칸이다. 서로 같다.

     

    ㄷ. 비행 중에 인적오류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이륙 중에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보다 56대 더 많다. (X)

    비행 중 인적오류는 가로 3.5 세로 8 = 28칸, 이륙 중 기계결함은 가로 5 세로 3 = 15칸이다. 13칸 차이이고 1칸당 4대이니 52대 차이다.

     

    ㄹ. 기계결함으로 추락한 항공기 수는 추락사고가 발생한 항공기 수의 20 % 이상이다. (O)

    이륙에서 15칸, 비행에서 가로 3.5 × 세로 5 = 17.5칸, 착륙에서 10.5칸이다. 더하면 전체 200칸의 20%인 40칸을 넘어간다(43칸).

     

    주관적 체감 난이도

    ★★☆☆☆

    솔직히 처음에 항공기 수 세서 풀긴 했는데 칸수 세는 게 훨씬 빠른 방법이다. 칸수 세는 건 해설 쓰다가 생각났다. 으디서 많이 본 모양이다 했는데 바둑 계가할 때랑 구조가 같더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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