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급 PSAT 언어논리 26번 해설 (4책형)
- 5급 PSAT 기출문제 해설/언어논리
- 2021. 12. 2.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16년 5급 PSAT 언어논리 4책형 26번 문제다.
도박사의 오류는 워낙 잘 알려진 용어라 굉장히 쉽게 읽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16년 5급 PSAT 언어논리 26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4번>
ㄴ, ㄷ
ㄱ. 갑이 당첨 확률이 매우 낮은 복권을 구입했다는 사실로부터 그가 구입한 그 복권은 당첨되지 않을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도박사의 오류 A이다. (X)
도박사의 오류 A의 정의를 간단히 정리하면 [과거 시행 사건⇒미래 사건 예측] 구조다. 이 선지는 그 구조에 맞지 않는다. '복권이 당첨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미래 사건 예측이라고 착각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다. 이는 과거 사건을 통해 미래 사건을 예측하는 게 아니라 복권의 당첨 확률에 기반한 단일 사건 예측에 불과하다. 구입한 복권이 하나뿐이기도 하고.
ㄴ. 을이 오늘 구입한 복권에 당첨되었다는 사실로부터 그가 그동안 꽤 많은 복권을 샀을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도박사의 오류 B이다. (O)
도박사의 오류 B의 정의를 간단히 정리하면 [현재 시행 사건⇒과거 시행 사건] 구조다. 이 선지는 그 구조에 들어맞는다. '오늘 구입한 복권에 당첨'은 현재 시행 사건이고, '그가 그동안 꽤 많은 복권을 샀을 것'은 과거 시행 사건에 해당한다.
ㄷ. 병이 어제 구입한 복권에 당첨되었다는 사실로부터 그가 구입했던 그 복권의 당첨 확률이 매우 높았을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도박사의 오류 A도 아니며 도박사의 오류 B도 아니다. (O)
이 선지를 간단히 정리하면 [과거 시행 사건⇒과거 시행 사건의 확률]이다. A와 B 모두 맞지 않는다.
프리미엄 해설
자세한 사고 과정이 궁금하다면 프리미엄 해설을 참조하세요.
2016년 5급 PSAT 언어논리 26번 프리미엄 해설
배경지식으로 알아두면 여러모로 좋은 개념이 나왔다. 일상에서 많이들 저지르는 오류라 들어봤을 법도 하고. 발문이 추론인데 <보기> 박스가 있으니 먼저 체크해보면, 모든 선지가 "이 사례가
contents.premium.naver.com
주관적 체감 난이도
★★★☆☆
지문 난이도에 비해 선지 추론이 마냥 쉽지만은 않아 보인다. 특히 ㄱ 선지가 어려울 듯.
[PSAT 언어논리] 논리·퀴즈 기출모음
PSAT 언어논리 논리·퀴즈 기출문제 모음 자료입니다. 인사혁신처가 2011년 이후 출제한 5급·7급·민경채 PSAT 언어논리 문항 중 논리퀴즈와 논리 지문 문제들이 모여 있습니다. 인쇄해 제본할 경우,
contents.premium.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