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15번 해설 (4책형)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4책형 15번 문제다.

    자주 나오는 평균점수 표다. 근데 좀… 많다. 그래도 원리는 같으니 쫄지 않고 접근한다.

     

    ▶ 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풀이문제지 원본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16년 5급 PSAT 자료해석 15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2번>

    ㄱ, ㄷ

     

    *각 성취도수준 기준에 5를 곱하면 총점으로 환산할 수 있다.

     

    ㄱ. 영희의 성취도수준은 E과목 시험 점수가 17점 이상이면 ‘우수수준’이 될 수 있다. (O)

    철민의 A과목 점수부터 알아야 한다. 철민의 평균점수가 18.6점이므로 총점은 93점이다. B~E 점수의 일의 자리만 더하면 일의 자리가 5로 떨어지므로 철민의 A과목 점수는 18점이다. 다시 A과목 총점 80점에서 영희를 제외한 나머지의 점수를 빼면 영희의 A과목 점수는 16점이다. 영희의 A~D 점수 합이 58점이고 '우수수준'을 받으려면 총점이 75점 이상이어야 하므로, E과목 시험 점수가 17점 이상이면 '우수수준'이 될 수 있다.

     

    ㄴ. 은경의 성취도수준은 E과목 시험 점수에 따라 ‘기초수준’이 될 수 있다. (X)

    은경의 C과목 점수부터 알아야 한다. 먼저 민수의 C과목 점수를 채우자. 평균이 13점이고 나머지의 편차 합이 -2이므로, 민수의 C과목 점수는 편차 +2를 만들어줄 15점이다. 이후 C과목 총점 87점을 이용하면 은경의 C과목 점수도 15점이 나온다. '기초수준'을 받으려면 총점이 60점 미만이어야 하는데, E를 빼고 A~D만 더해도 은경의 현재 총점은 60점이다. '기초수준'은 E과목에서 0점을 받아도 될 수 없다.

     

    ㄷ. 상욱의 시험 점수는 B과목은 13점, D과목은 15점이므로, 상욱의 성취도수준은 ‘보통수준’이다. (O)

    B과목 총점 87점을 이용해 상욱의 B과목 점수 13점을 구할 수 있다. D과목 점수를 구하려면 수민의 D과목 점수부터 채워야 한다. 수민의 평균 점수 11.8이므로 총점은 59점. 수민의 D과목 점수 10점은 금방 나온다. D과목 총점을 이용하면 상욱의 D과목 점수는 15점. 상욱의 총점이 70점(평균 14점)이므로 '보통수준'에 해당한다.

     

    ㄹ. 민수의 C과목 시험 점수는 철민의 A과목 시험 점수보다 높다. (X)

    이미 다 구해졌다. 민수의 C과목 점수는 15점, 철민의 A과목 점수는 18점이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어렵다기보다는 할 게 많은 문제다. 평균이나 총점을 이용해 빈칸을 채울 때 얼마나 센스를 발휘하느냐에서 시간 차가 날 것이다. 일의 자리(끝자리)만 보고 때려맞히는 방법을 약간 추천.

    댓글

    밤도리 프리미엄콘텐츠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