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 PSAT 모의평가 언어논리 18번 해설 (2020년 인사혁신처)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20년 인사혁신처 시행 7급 PSAT 모의평가 언어논리 18번 문제다.

    정말 실험분석? 조사방법론? 그 자체. 결과가 줄글로 돼 있고 죄다 길다 보니 정리하는 과정에서 아찔해지게 생겼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7급 PSAT 모의평가 언어논리 18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3번>

    ㄱ, ㄴ

     

    *편의상 위부터 순서대로 실험1~4라고 부른다.

     

    ㄱ. 할인 기회를 제공한 경우가 제공하지 않은 경우보다 구매율이 높다. (O)

    할인 기회를 제공한 경우는 실험3, 4이고 제공하지 않은 경우는 실험1, 2이다. 실험3, 4에서는 모두 구매율 b가 나왔고, 실험1, 2에서는 각각 d, c가 나왔다. 따라서 할인 기회 제공한 경우의 구매율이 더 높다.

     

    ㄴ. 광고를 할 때, 사후 서비스를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보다 마케팅 만족도가 낮지 않다. (O)

    광고를 한 실험은 2와 4 두 개다. 실험2에서 사후 서비스를 한 C의 마케팅 만족도는 b,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은 D는 c가 나왔다. 실험4에서는 사후 서비스를 한 경우 a, 안 한 경우 b가 나왔다. 사후 서비스를 할 때에는 ab이고 안 할 때에는 bc이므로 낮지 않다.

     

    ㄷ.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을 때, 광고를 한 경우가 하지 않은 경우보다 마케팅 만족도가 높다. (X)

    광고를 한 실험4에서 사후 서비스를 하지 않은 집단의 마케팅 만족도는 b였다. 광고를 하지 않은 실험3에서도 마찬가지로 b가 나왔다. 틀린 선지.

     

    주관적 체감 난이도

    ★★★☆☆

    딱 보면 복잡해서 정리할 엄두가 안 날 수 있다. 앞에서 아낀 시간 좀 쓴다고 생각하고 실수 방지해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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