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6번 해설 (나책형)
- 민경채 PSAT 기출문제 해설/자료해석
- 2021. 11. 2.
문제지 필기 및 특이사항
2019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나책형 6번 문제다.
아래 표는 순위표다. 숫자가 작을수록 순위가 높아진다는 걸 잘 기억해야 한다.
본 해설은 타 해설을 참고하거나 검수를 받지 않고 작성되었습니다.
2019년 민경채 PSAT 자료해석 6번 해설·풀이과정
<정답: 5번>
ㄷ, ㄹ
ㄱ. 2017년 대비 2018년 ‘전체 제조업계 내 순위’가 하락한 브랜드는 2017년 대비 2018년 브랜드 가치평가액도 감소하였다. (X)
XO는 2018년에 전체 제조업계 내 순위가 80위로 떨어졌지만, 브랜드 가치평가액은 전년 38에서 2018년 39로 증가했다.
ㄴ. 2017년과 2018년의 브랜드 가치평가액 차이가 세 번째로 큰 브랜드는 BE이다. (X)
2017년과 2018년의 브랜드 가치평가액 차이는 TO 31, BM 25, FO 22, BE 18 순으로 크다. BE는 네 번째다.
ㄷ. 2017년 대비 2018년 ‘전체 제조업계 내 순위’와 ‘자동차 업계 내 순위’가 모두 상승한 브랜드는 2개뿐이다. (O)
순위 상승은 <표 2>의 숫자가 작아졌음을 의미한다. AU와 HY 두 브랜드만 양쪽 순위가 모두 상승했다.
ㄹ. 연도별 ‘자동차업계 내 순위’ 기준 상위 7개 브랜드 가치평가액 평균은 2018년이 2017년보다 크다. (O)
연도별 '자동차업계 내 순위' 1~6위는 똑같다. 거기까지만 끊어서 먼저 보면, 2017년이 22 큰 FO를 제외한 5개 브랜드는 모두 2018년이 더 크며 합을 내면 마이너스 22를 채우고도 남는다. 2018년 7위인 AU도 2017년 7위인 XO보다 크니 2018년 평균이 2017년보다 크다.
주관적 체감 난이도
★★☆☆☆
ㄱ, ㄴ 검증만 간단히 하면 끝나는 문제다. 순위 상승을 무의식적으로 '숫자 커짐'이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자.